2022년 4월 7일 목요일

식당창업 성공과 실패요소 "외곽 식당"

도심 외곽에 식당을 오픈 할 경우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비교적 많아 상당한 이점이   있다.. 

서울이나 경기지역 근교를 가보면 의외로 잘되는 식당이 굉장히 많으며, 평일 점심 저녁, 주말에도 만석이 되어 모든 사람들의 부러움을 산다. 

 

도심 외곽 식당의 성공 여부

도심 외곽의 식당이 성업을 하는 곳은 주차 공간이 좋고 교외로 나들이 가는 고객들과 매칭이 잘 돼서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정말 맛있고 친절하며 시스템이 잘되어 있고 결코 적지 않은 음식의 양이 한몫을 단단히 하고 있다.


고객들은 맛있는 음식이 양까지 적지 않다고 판단하면 사람들은 누구나 잘 먹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맛있는 포만감은 비용을 생각하지 않고 긍정평가로 그 식당을 인식하게 되어 다시 찾게 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교외 한적한 곳에서 승부를 보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맛과 양 그리고 깔끔함이다. 인테리어도 아니고 실내 조명도 아니며 지나치게 친절을 강조하는 사장님의 영업 방침도 아니다. 

맛있고 넉넉히 주는 것은 그 어떤 마케팅도 따라올 수 없는 식당업의 근본이다.



고객은 다양한 입맛을 가지고 있다 


싱거운 것을 담백하다, 맵고 짠 음식을 너무나 맛있다고 기쁘게 대금을 지불하는 손님도 있다. 

밀가루 냄새가 나면 면을 다루는 기술이 부족하다는 고객도 있고 진정한 맛은 밀가루의 고유 풍미를 잘 살려야 한다는 고객도 있다. 

소금을 뿌려 간을 직접 할 수 있게끔 만드는 것은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다. 새우젓이나 대파 , 양념장 등을 고객이 취향대로 사용하게끔 해야 한다. 작은 통에 담아서 내고 어는 정도 시간이 되면 버리고 새 통을 준비하여 꺼내 놓아야 한다. 


B천 순대 오리지널 한 곳을 가보면 소금이나 양념장 새우젓을 어느 정도 고객이 드셨다 싶으면 다 버리고 새로 가져다 놓는다. 이런 집은 점심을 먹고 서울로 가면서 다시 포장을 주문한다. 

이렇게 자신이 직접 간을 해서 먹는 것도 좋은데 거기에다 음식의 청결까지 강조하면서 주방이 훤히 보이는 B천 순대 그 집은 발전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고객이 직접 간을 하면 국물 요리의 경우 꺼내서 데워 나가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그 국물이 사골이던, 진액이던, D시다 국물이던지 자신의 레시피대로 똑같이 끓여내고 고객에게는 깨끗하게 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면 된다. 

4 만 원~5 만 원 이면 새우젓 20Kg 을 구입한다. 그런데 그 새우젓을 모아서 다시 새것인 양 재탕하려고 한다며 이미 다른 재료를 볼 필요도 없는 것이다. 고객은 뒤에서도 본다.



식당 창업 성공에 관한 시리즈 글 보기

  1. 줄세우는 식당
  2. 직원이 망치는 식당
  3. 주방이 보이지 않는식당
  4. 사라져가는 백반집 
  5. 식당창업 "골프장 앞 식당"
  6. 식당창업 성공과 실패요소 "외곽 식당"
  7. 식당창업 성공과 실패요소 "인테리어 비용"
  8. 식당창업 성공과 실패요소 "테이블 구성과 배치"
  9. 식당창업 기본 성공요소 "진정한 래시피"
  10. 식당 손님의 좌석 배치 방법
  11. 호텔 주방장이 차린 식당
  12. 음식점의 레시피 (식당 창업 성공 요소 분석)
  13. 식당 소스의 비밀 (식당 창업 성공용소 분석)
  14. 식당 음식의 양 (식당 성공 요소 분석)
  15. 서비스 음식의 양면 (식당 성공요소 분석)
  16. 식당은 포장과 픽업에 신경을 써야 한다. (식당 성공 요소 분석)

골프장 앞 식당

 골프장 주변 식당

10 년 전 우리나라 골프장이 가장 많이 모여 있는 지역에 유난히  장사가 잘 되는 한정식 백반 집이 있었다. 

정확히 보면 한정식 집이 아니고 백반집인데 일인당 당시 금액으로 12,000 원 정도를 받으면서 상다리가 휘어지게 많은 음식 가지 수와 양을 제공했다. 


여기다가 운전하지 않는 사람이 마시는 맥주 서너 병까지 포함하면 골퍼 4 명 전부 합해 당시 돈으로 약 6만원 7만원 많게는 10만원선까지 결제가 되는 문전성시를 이루던 식당이었다. 

골프를 마친 고객은 빨리 이동해야 하는 특성이 있어 빠르고 회전이 좋은 식당임에 틀림없었다. 어느날 그 식당에 식사하러 갔었는데 먼저 손 씻기  위해서 세면대를 찾던 중 우연이 주방 뒤쪽에 있는 세면대 가던 중 못 볼 것을 보고 말았다. 


방금 손님들이 먹고 난 상을 두 사람이 주방으로 들고 오는데 그 자리에서 바로  먹지 않았거나 약간 남아있는 접시를 행주로 닦아서 바로 옆 상으로 올려 새로 세팅하는 모습을 본 것이다. 

그 뒤로부터 그 집을 다시 간 일은 없었다. 

작년에 그 지역을 갈 일이 있어 수소문하여 그 식당에 대해서  사람들한테 물어봤다. 

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예전에 없어졌다고 하는 것이다. 


거의 오픈된 주방을 사용하듯이 하면서 손님들이 볼 수도 있는 공간에서  재탕을 과감히 하고 있었던 것이다. 

생각할수록 불쾌하기 짝이 없고 그런 집이 정상적으로 계속 성행하고 유명해진다는 것 자체가 세상 이치와 맞지 않는 것이다. 

한정식 백반 한식의 가장 큰 문제인 반찬 다시 쓰기가 그렇게 잘 되던 집 자체를 통째로 없애버리는 결과가 되었다. 


식당 주인의 입장

얼마 전 반찬 재사용에 대해 인터뷰할 일이 있어서 식당 주인과 카페 인터뷰를 하면서 반찬을 재사용하는 것에 대한 솔직한 입장을 물어보니 다음과 같이 얘기를 했다. 

분명히 손님상에 나가긴 했지만 손도 안 댄 음식이 들어왔을 때 "재사용 유혹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라고 하였다. 

유혹을 느꼈다는 그 자체가 이미 자질이 없는 식당 주인 것이다. 


돈을 받은 음식을 다른 사람에게 또 파는 범죄 행위와 같은 것이다. 이렇게 까지 반찬 재사용에 대해 길게 언급하는 것은 식당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하게 지켜져야 할 도덕적인 책무이기 때문이다. 

수많은 식당이 그것 때문에 문을 닫는데 정작 주인만 이유가 뭔지 모른다. 아파트형 공장이 밀집한 곳에 가보면 유명한 프랜차이즈 식당들을 많이 볼 수가 있다. 기계적으로 하는 서빙 속에서 깍두기가 조용히 재활용하기 위해 옮겨지는 광경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 자체를 "그러려니 하고 먹는다"라고 생각하는 것도 문제다. 반찬을 안 먹으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발전하면 남긴 곰탕국물도 다시 쓰지 말라는 법이 없다. 

골프장 앞에는 작은 식당을 하면서 성공하는 예가 상당히 많다. 이는 의외의 고급 손님들이 많고 기준만 잘 지키면 지속적인 단골을 만들 수 있다는데 포인트가 있다. 누구나 이 기본을 잘 지키고 운영한다면 실패으 가능성보다 성공의 예측이 더 크다는 것이다.

식당에 있어서 개성은 중시하되 개인의 생각으로 보편적이지 않는 양의 계산, 예를 들면 여자들이 오면 적게 주고 건장한 남자들이오면 조금 더 주는 그러한 일관성 없는 생각 자체를 금해야 한다.

식당의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음식을 재활용하지 않는것이다.


비용이 지불된 남긴 음식은 이미 식당의 것이 아니다. 누가 만졌는지 어떤 젓가락으로 뒤적거렸는지 모르는 남은 반찬을 부모에게 드시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식당 창업 성공에 관한 시리즈 글 보기

  1. 줄세우는 식당
  2. 직원이 망치는 식당
  3. 주방이 보이지 않는식당
  4. 사라져가는 백반집 
  5. 식당창업 "골프장 앞 식당"
  6. 식당창업 성공과 실패요소 "외곽 식당"
  7. 식당창업 성공과 실패요소 "인테리어 비용"
  8. 식당창업 성공과 실패요소 "테이블 구성과 배치"
  9. 식당창업 기본 성공요소 "진정한 래시피"
  10. 식당 손님의 좌석 배치 방법
  11. 호텔 주방장이 차린 식당
  12. 음식점의 레시피 (식당 창업 성공 요소 분석)
  13. 식당 소스의 비밀 (식당 창업 성공용소 분석)
  14. 식당 음식의 양 (식당 성공 요소 분석)
  15. 서비스 음식의 양면 (식당 성공요소 분석)
  16. 식당은 포장과 픽업에 신경을 써야 한다. (식당 성공 요소 분석)

2022년 4월 5일 화요일

식당창업 성공과 실패요소 "사라져간 백반집"

 사라져 가는 백반집

직장인이나 일반인들이 외부에 나가서 가장 먹고 싶어 하는 것은 의외로 집밥과 거의 비슷한 백반일 수 있다. 

백반은 우리 음식의 기본 형이며 어떤 사람이든지 먹을 수 있고 조금만 신경 쓰면 푸짐하게 보일 수 있으며, 예전처럼 반찬 가짓수가 많이 나오지 않아도 얼마든지 판매 가능한 아이템이다. 

그러나 현재 백반 집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이유는 간단하다. 고객이 백반집을 점점 찾지 않았기 때문이다. 고객은 왜 백반집을 점점 찾지 않게 되었을까. 우리나라 식당 오너들의 뿌리깊은 잘못된 관념, 반찬 재활용 때문이다. 식당이나 백반 집에 가서 주방 쪽으로 돌아보면 반찬을 정성스럽게  가지고 가서 다시 재활용하는 사람들을 지금도 볼 수 있다. 

그래서 한때 직장인들은 백반 집에는 11 시에서 11 시 30 분에 가고 12 시가 넘으면 백반 집에는 가지 말라는 표현을 했다. 

12 시가 넘으면 이미 다른 사람이 손댄 반찬을 먹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식사를 하는 손님들이 보고 있어도 다른 손님이 식사를 마친 후 접시를 가지고 가는 것을 보면 차곡차곡 예쁘게 재활용할 것과 재활용하지 않은 것을 구분해서 담아 가는 식당이 너무 많다는 것은 창피하고 가증스러운 일이다. 

결국 이런 행위들은 설마 못 봤겠지라고 하는 고객들이 모두가 다 보고 있으며 백반 집이 없어지는 시대로 접어들고 말았다. 

백반집은 이태리나 유럽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BAR 와 비교할 수 있는 우리나라의 전통 식당이었다. 

이런 백반집을 없애버린 것은 고객이 아니다. 백반집을 그렇게 쉽게 생각하면서 운영할 수밖에 없었던 주인들의 잘못된 의식에서 비롯한 것이다. 

반찬을 재생산 재활용하는 것 가려진 곳 뒤에서 설거지하는 척하면서 차곡차곡 반찬을 모아 다시 사용하는 나쁜 습관들이 우리나라 식당 문화를 바꾸게 된 것이 다. 

그래서 백반집은 거의 다 없어지고 있다고 본다. 

그런데 고객의 필요에 의해 다른 유형은 반드시 탄생한다. 


한식뷔페

비교적 한적한 도심이나 2 층 도심 외곽 어디든지 볼 수 있는 한식 뷔페가 그것이다. 

한식 뷔페의 장점은 비교적 저렴하면서 마음껏 먹을 수 있고 잔반을 직접 버리게 되어 있어 내가 다른 사람이 남긴 반찬을 먹을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비록 반찬이 딱히 자기의 입에 맞지 않는 스타일이 있어도 그것을 패스하고 다른 반찬이 충분하므로 식사의 퀄리티보다 신선함과 깨끗함을 위해 한식 뷔페를 찾는 것이다. 

또 하나 한식 뷔페를 찾는 큰 이유가 있다. 

두어 번 더 가져다 먹어도 별 표시가 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종류를 많이 먹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많이 먹는 사람이 가서 먹어도 눈치 보이지 않게 얼마든지 먹을 수 있다는 것인데 실제로 그 차이는 그렇게 심하게 나지 않는다. 

많이 먹는 사람이 보통 사람의 두배를 먹어서 만족을 하는 게 아니다. 조금 부족해서 더 먹게 되고, 한 수저 더 먹었으면 하는데 아쉬워서 대안을 찾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뷔페는 좋은 아이템이다. 상대적으로 반찬을 많이 준비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종업원이 거의 필요하지 않을 정도이니 급여 지출이 훨씬 덜해 커버가 가능하다. 

깨끗한 반찬은 다시 써도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식당 차려도 결국 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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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줄세우는 식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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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식당은 포장과 픽업에 신경을 써야 한다. (식당 성공 요소 분석)

식당창업 성공과 실패요소 "안보이는 주방"

 주방이 보이지 않는 식당

주방이 홀과 막아져 있는 경우 고객들은 저 안에서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항상 궁금해한다. 

사장의 입장에서 별로 좋지 않고 깔끔하지 않은 게 보일 수 있으니 고객들 앞에서 요리를 직접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해서 막아두거나 커튼을 친다. 

이게 맞다고 생각하면 청결 의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며 이 시대의 식당과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다. 

사람들은 이런 식당에서 먹는 음식과 시장 좌판에서 우리가 보는 앞에서 말아 주는 국수를 비교하면서 두말할 나위 없이 식당이 깨끗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시장의 음식이 더 지저분할 것이라는 생각은 고정관념이다. 

요즘에는 시장도 보는 곳에서 조리하고 바로 옆에서 싱크를 놓고 설거지를 한다. 그것도 우리가 본다. 깨끗하지 않게 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면 식당 안에서 하는 설거지를 자세하게 본 적이 있을까? 물론 공업용 식기 세척기에 세척을 하지만 모든 그릇이 다 거기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못 보는 것도 있다는 것이다. 

당연할 수는 없지만 시장 음식이 결코 더 지저분하다고 이야기할 수 없다. 고객은 이 요리가 어떻게 조리되는지 알 필요가 있고 시각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물론 특이한 경우 직접 보지 못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오픈 주방이다. 요즘 호텔 뷔페는 거의 다 오픈 주방이며 고객이 바로 보는 앞에서 음식을 조리한다. 


오픈주방

오픈 주방 자체를 두려워하고 보여주기 싫어하면서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와 맛을 제공 하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쟁반 정도 나올 수 있는 이른바 이모님이 그 안에서 조리하는 주방이 가려진 식당들이 없어지기 시작한 것은 그것 자체를 고객들이 싫어해 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조리된 음식을 못 미더워하는 시대가 오는 것이다. 

고객에게 이것저것 집기 부자재 음식 재료 조리하는 도구 등 잡동사니가 보이지 않는 게 좋겠다고 하는 경우는 다른 방법이 있다. 

고객이 자리한 층보다 약 20 센티만 주방을 높이면 된다. 그러면 주방에서의 움직임은 다 보일 수 있지만 자질구레한 잡동사니나 주방 용기 음식재료 등은 음식이 나오는 중간 테이블 아래로 잘 정리하면 된다. 

주방을 보여 줄 수 없는 식당이 자리 잡기가 갈수록 힘들어진다. 

요즘에는 중국집 주방도 오픈한다. 소리가 많이 나고 볼 것도 많은 그 중화요리 주방도 같은 단에서 다 보여 주면서 요리하거나 유리 칸막이를 해서  주방을 훤히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하는 멋진 식당도 있다. 

"자식에게 먹이겠다는 마음 자세로 음식을 만듭니다" 하면서 주방은 가리고 음식을 하면 무슨 소용인가? 

자식에게 먹일 음식을 집에서 할 때 주방을 가리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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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창업 성공과 실패요소 "직원이 망치는 식당"

직원이 망치는 식당

새로운 종류의 음식이나 외부 식당에 음식을 항상 먹어 봐야 되는 입장이라 자주 외식을 하는 편이다. 

회사 마케팅 직원이 별점이 좋다식당을 친구에게 소개 받아 돈카츠 집에 몇 명이 가 보았다. 

먹음직스럽게 보이고 실내도 잘 꾸며져 있으며 튀김 도구와 장비도 깔끔하다. 기름을 순식간에 확인해보니 아주 깨끗하였고 식당 바닥이나 사용하는 테이블, 처음 손님이 들어왔을 때 응대하는 태도까지 모두 괜찮았다. 

음식도 비교적 바로 나오고 맛있어서 직원들과 앉아 맛있게 먹고 있었다. 한 손님이 식사를 다하고 현금으로 계산하고 나가려던 참에 시선을 멈추게 하는일이 생겼다. 

현금을 받은 직원이 양배추 만졌던 장갑을 그대로 끼고 금고문을 열고 돈을 놓고 잔돈을 거슬러 주었다. 

그러고 난 뒤 돈카츠에 올라갈 양배추를 그 손으로 조물딱 조물딱 하고 있는 것 이었다. 

사장으로 보이는 사람은 등을 뒤로하고 여전히 돈카츠를 맛있게 하기 위해서 최 선을 다하고 있었다. 

우리 직원들만 봤을까? 

이런 직원의 행위는 기본 중에 기본을 무시하는 것이며 아무리 잘 생기고 키가 크 고 멋진 사람을 채용하더라도 없는 것만 못하다. 

이 집의 사장은 돈카츠를 맛있게 튀기는 것보다 아르바이트생 교육을 정말 열심히 했어야 했다. 


일회용품의 한계

우리가 김밥집을 가더라도 고객은 저 아주머니가 김밥 말 때 쓰는 저 비닐장갑을 얼마나 오래 썼을까를 생각하게 된다. 

비닐장갑도 30분에서 한 시간 단위면 과감히 바꿔 주는 멋진 모습을 스스로 연 출하면 정말 좋은데 이런 정도를 아까워서 하지 못할 경우나, 생각을 못해 바꾸 지 못한다면 비즈니스가 맞지 않는 사람이다. 

최악은 굳이 그럴 필요가 없으며 고객은 바뀌고 있으니 모를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장이다. 

손님을 응대하는 교육보다 더 중요한 것은 손님이 드시는 음식은 가장 깨끗하게 최상의 조건으로 올려 줘야 한다는 것을 날마다 강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너가 기본에 관심이 없으면 직원은 더더욱 관심이 없을 것이고 결국 그 식당의 앞날은 안 봐도 훤하다. 

비닐장갑 작은 소품 아끼지 말고 청결하게 새것으로 항상 교체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고객은 새 장갑으로 깨끗하게 만든 김밥이나 돈카츠와 양배추를 먹고 싶은 것이다. 그것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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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창업 성공과 실패요소 "줄 세우는 식당"

줄서는 식당

유명한 식당이나 시장에서 흔히 사람들이 줄을 서있는 모습을 많이 본다. 정상적으로 손님이 많아서 줄 서고 기다리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그러나 줄을 서지 않아도 될 정도의 상태인데 일부러 줄 세우기를 유도하는 식당이나 시장이 있다. 

외부 사람들에게 우리 식당이나 시장에 줄이 서 있는 것을 보여주어 다른 사람들로부터 맛있는 걸까? 뭘까? 하는 궁금증을 이용하는 마케팅 방법이지만 조금 더 들어가 보면 잘못된 방법이 많은 것에 깜짝 놀란다. 

식당이 줄을 서게 하는 대표 방식은 테이블을 최대한 천천히 치우고 테이블이 완전히 정리된 다음에도 손님이 들어와서 자리에 앉기까지 텀을 상당히 두는 것 이다. 

또 하나의 방법으로 음식이 나오는 속도를 주방이나 카운터에서 자신들 임의로 조절한다는 것이다. 

고객은 들어와서 음식을 마주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을 감내하면서 또 기다린다. 메뉴 자체가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아이템인데도 불구하고 그런 기다림을 일부러 만드는 것이다. 

손님들이 많이 기다리고 있으면 최대한 종업원들이나 직원들이 빨리빨리 일 처리를 해서 손님들이 오래 기다리지 않고 자리에 착석하여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게 최선이고 주방은 주방 나름대로 최대한 빠른 시간에 맛있는 음식을 조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것이 정석인데도 불구하고 줄 세우기를 마치 자랑인 양 고무줄 늘리듯이 손님 의 줄이 많으면 조금 빨리 진행하고, 손님의 밖에 없도록 임의로 조정하는 것이다. 아주 나쁜 방법이고 조금만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이 모든 것을 한눈에 알아차리게 된다. 


좋은식당

이런 식당 결코 오래가지 못한다. 고객들이 처음에는 속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잔머 리 마케팅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발길을 끊게 된다. 

쓸데없는 곳에 공력을 쏟아 음식의 퀄리티를 떨어뜨리고 서비스와 청결까지 무너지게 할 수 있다. 

당연히 음식이 별로일 수밖에 없고 고객들의 냉정한 평가는 얼마 안 가서 식당을 무너뜨리게 할 수도 있다. 

줄 세우는 식당 부러워 말고 진정 맛있는 음식을 부러워해야 한다

100 년 가는 음식점 사장이 우연히 거기에 줄을 설 수 있고 마케팅 원론의 교수님과 방송국의 PD 가 줄 서다가 돌아갈 수도 있다. 

반드시 줄 서는 사람들이 자신보다 아래라서 줄 서는 것이 아니라는 기본적인 인격존중부터 배우고 식당을 해야 한다. 

정말 맛있고 잘하는 집은 고객들이 알아서 줄 서고 알아서 통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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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월 2일 토요일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란?

미국 발 경제 문제가 세계 역사에 고난을 안기게 된다. 그 시발점이었던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에 대해 알아본다.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


개요

서브 프라임은 신용 등급 중에서 가장 낮은 등급이다. 가장 적은 최 상위 그룹 1위가 프라임 그다음 2위가 ALT-A 마지막이 서브 프라임 이었다. 한마디로 대출 상환이 어려운 등급이었다.

미국에 돈이 돌면서 막대한 자금이 서브프라임 단계의 사람들에게도 풀리게 된다. 부동산이 있었고 집값이 오르고 있었기 대문에 무조건 대출을 해주게 된다.

대출 증가로 은행은 돈이 부족해지자 고객과의 계약서를 다른 투자 기관에 현금을 받고 판매를 한다. 채권 판매를 하는 것이다.

이것이 MBS이다.이런 각종 MBS가 상품화 되고 또 상품화되어 실체 없는 채권이 금융가를 휩쓸면서 위험이 초래되기 시작하는 것이다.이게 반복되었다. 버블은 계속 커지고 부실화 된다.

집값의 폭락은 모두가 망하게 되는 것이다.이게 세계사에 기록되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기초이며 리먼 브라더스 파산의 기본 내용이 된다.



본론

1990년대는 미국 경제가 장기적으로 호황을 누리고 있었을 때여서 호황에 더불어 많은 사람들이 집을 구입하게 되고 1990년대 중반부터 집값이 올라가기 시작하였다.


1999년에는 빌 클린턴 대통령이 글레스 스티갈법 이라고 하는 은행 관련 규제를 폐기 하였는데 이 법의 폐지되면서 상업은행 투자은행 보험회사가 서로의 영역에 진출할 수 있게 되어 은행들은 덩치가 더욱 커지게 된다. 

글레스 스티갈 법은 미국 대 공황때 제정된 법으로 고객이 투자한 돈을 은행들이 채권에 투자하거나 자신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까지 투자하는 부실 사태로 이어져 은행의 투자에 대한 규제를 법으로 만든 내용이다.

즉 상업 은행은 돈을 맡아주고 빌려주는 은행 업무만 투자은행은 투자만 하라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고객이 맡긴 돈을 함부로 굴리지 말고 위험을 초래하지 말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상업 은행들의 로비로 빌 크린턴 시대에 이 법이 없어지게 되고 은행이 대출도 하고 투자도 하게 되는 것이다.



은행이 예금 대출을 떠나 다른 업종에도 손을 댈 수 있었고 보험회사 등에서도 은행의 채권을 구입하는 등 경계가 모호해지도록 금융 투자에 역량을 총 투입되게 된다. 

즉, 상업 은행이 투자한 기업이 잘못되어 파산하게 될까 봐 무리한 대출을 또 해 일단 살려내는데 이게 악순환이 되는 것이다.

2000년 IT 버블인 닷컴 버블, 2001년 911 테러, 2002년 회계 부정으로 미국 경기가 하락세로 돌아섰다.

연방 준비 은행은 경기부양을 하기 위해서 기준 금리를 낮추기 시작했고 미국 시중에 돈이 많이 돌았다.

2001년부터 시작된 조지 w 부시 정부가 부동산 관련 규제를 완화하기 시작했다.

규제를 완화한 목적은 표면적으로 서민들이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게 해서 점점 심해지는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서 라고 하였으나 속내는 대통령 연임을 하기 위해서였다.



규제 완화가 되고 시중이 돈이 많아져서 그 돈이 부동산으로 대거 몰리게 된다.

날마다 집값이 더 올라갔고 이를 지켜본 일반 서민들(등급 낮은 서브프라임)도 주택 담보 대출을 받아서 집을 살 수 있게 되었다.

수요가 많은데 사실상 가지고 있는 돈은 한계가 있어 대부분 담보 대줄 즉, 그 집을 은행에 맡기고 돈을 빌려 집을 사는 것인데 부동산 시장이 과열 됐고 부실 주택 담보 대출이 늘어나게 된다.

2004년에 결정적인 규제가 풀리게 되면서 은행과 보험 회사들이 달라지게 된다.

그전까지는 투자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의 12 배까지 빚을 질 수 있었는데 규제가 풀리면서 30배까지 빚을 늘릴 수 있게 됐던 것이다.

이때부터 미국에 투자한 은행은 빚을 내서 부동산 관련 채권에 무리하게 투자했고 이 때문에 부동산 관련 채권 시장이 폭발적으로 팽창하게 된다.

이러한 부동산 관련 채권을 만드는 주체는 미국의 상업은행 투자은행 보험회사 정부지원 기업이었다.

부동산 관련 채권 시장이 팽창하면서 미국과 전세계의 상업은행 투자은행 기업 공공 기관 투자자들이 그 채권에 투자 했고 돈이 미국 부동산 시장으로 쏟아져 들어왔다

집값은 다 올라갔고 더 많은 사람들이 주택 담보 대출을 받아서 집을 샀다

그러다 보니 부실 주택 담보 대출은 더 많이 늘어났다.


연방 준비 은행은 과열된 부동산 시장을 잡기 위해서 기준금리를 올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은 전혀 잡히지 않았다.시간이 지나면서 부신 주택 담보 대출을 받은 사람들이 대출금을 못 갚고 집을 잃기 시작했다

그에 따라 주택 담보 대출을 해준 은행과 기업들도 손실을 입기 시작했다.그리고 2006년 7월에 약 10년만에 처음으로 집값이 떨어졌다.

2007년부터 본격적으로 주택 담보 대출 기업이 파산하기 시작했고 부동산 관련 채권의 가격과 신용 등급이 하락했다

또한 부동산 관련 채권 에 투자했던 미국과 서유럽의 은행들이 손실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2008년 3월 미국의 투자은행  베어스턴스가 파산했다.그리고 2008년 9월 미국 3위 투자은행 이었던 리먼 브라더스가 파산했다.

리먼 브라더스 파산 이후로 미국과 전세계의 경제가 완전히 무너졌다. 

2008년 10월부터 미국과 서유럽의 상업은행 투자은행 보험회사 기업들이 줄줄이 파산하거나 구제금융을 받았다


그 영향으로 서유럽 동유럽 아시아의 많은 나라들이 구제금융을 받았다.

미국에서는 금융위기로 약 600만 명이 집을 잃었고 약 800만 명의 실업자가 됐다

그리고 자살자가 급증했다.



결론

미국 정부는 구제금융으로 우리 돈으로 약 6천 6백 조언을 투입했다

그런데 몇몇 은행들은 구제금융으로 받은 돈으로 직원들에게 보너스를 주기도 했다. 타락할대로 끝까지 타락한것이다. 은행이 타락하게 되어 빗어진 이 사태를 국민들이 뒤늦게 인지하고 이에 대한 분노로 2011년부터 월가를 점령하라는 시위가 시작됐다.

미국뿐 만 아니라 세계 경제가 힘들게 되었고 그 여파 때문에 많은 나라들이 복구하는데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던 것이다. 

관리 감독의 잘못과 금융기관의 문제가 시발점이 된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이후에도 많은 나라에서 영향을 받고 지금 까지도 잘못된 내용을 알려주는 교과서가 되었다. 

단순히 집을 사서 갚지 못하자 은행에 집을 빼았기고 서민들이 어려워 파산하기 되는게 서브프라임의 실체가 아니고 모든 도덕성이 결여되고 방만한 은행과 일부 정부 인사들의 잘못된 정책에서 이 사태는 시작되었다고 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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