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토어 상품 중복등록 방지는 모든 스토어 운영자에게 잊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요건이다. 스마트 스토어는 같은 제품을 본인 명의 다른 스토어에 똑같이 올리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이는 공정한 경쟁과 소비자 혼돈을 막기 위한 것이다. 어떻게 상품 중복이 되는 것인지 알아보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 중복 기준
- 동일한 판매조건의 상품을 등록 하여서는 안된다.
이는 같은 제품을 똑같이 등록하는 것을 말하는데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판별한다.
노출을 위한 동일한 상품명, 스팩, 가격, 판매 조건이 동일한 상품을 다수 등록하는 행위를 말한다.
- 카테고리별로 안내를 한다.
네이버 상담을 해보면 자신이 두개의 쇼핑몰을 가지고 있을때 소 카테고리 까지 같으면 중복 판매 하는 행위로 간주하고 예의 주시한다.
예를 들어 식품(대 카테고리), 장류 (중 카테고리), 된장 (소 카테고리) 등으로 통상 구분을 하는데 소 카테고리가 다른 쇼핑몰과 겹치면 중복이라고 일단 판단한다.
다른 쇼핑몰에는 식품 , 장류, 고추장 팔라는 얘기다.
현재 기준은 노출을 위해 같은 제품, 스팩, 가격이 동일한 상품을 각각등록하지 말라고 되어 있다.
그러나 소 카테고리로 분류하라고 하는게 네이버 상담사의 입장이었다.
- 네이버의 입장에서 중복 등록이란.
하나의 상품은 삭제한다. 때로 정도가 심하다고 판단되면 스토어 자체를 없애는 경우도 있다.
없어지는 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선택하는 것으로 정확히 어떤것이 대상이 되는지 알 수 없다.
판매 노하우가 쌓이면 좋은 제품을 구분하는 시각이 자동으로 발생된다. 스토어 좋은 상품을 말하는 것이다.
중복 없이 스토어를 운영한다.
- 스토어 별로 개성과 특성이 있는 스토어를 운영하는 것을 지향한다.
- 카테고리가 복잡하지 않게 전문성을 띠고 있는 쇼핑몰을 운영 하라는 것이다.
- 네이버에서 자신의 이름으로 한 품목을 팔고 있다면 DAUM 이나 지마켓 옥션을 활용하고 중복을 피해야 한다.
좋은 스토어 구성
- 상품 숫자에 연연하지 말아야 한다.
- 단 한가지 라도 발 품을 팔아 자신이 개발한 아이템으로 상품구성을 하면 애정이 생기고 관리 효율이 극대화 되어 판매수치가 자연적으로 높아진다.
- 상품 만드는 방법에 몰두 하여야 한다.
- 대용량 프로그램으로 올리는 것은 처음부터 스토어 히스토리를 좋지 않게 가져가는 것이다. 노출이 잘 되지 않는다.
- 상품은 항상 옆에서 구할 수 있다.
- 스토어 반품이 적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