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23일 수요일
스마트 스토어 상품 만들기 #1
2022년 3월 16일 수요일
스마트 스토어 판매 노하우 #2 썸네일
썸네일 이란 (Thumbnail)
스마트 스토어 썸네일은 판매자가 등록한 상품에 대해 규격화 된 작은 사진으로 고객이 알아볼 수 있게 정보를 주는 작은 사진을 말한다.
대부분 썸네일 이라고 하면 그냥 상품을 찍은 이미지를 작게 만든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고객은 그 썸네일 하나를 보고 이 물건을 구매 할 것인지 다른 곳을 둘러 봐야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이므로 신중하게 제작해야 한다.
썸네일의 규격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썸네일에 대한 규격은 1000×1000픽셀이다. 이는 상당히 큰 규격을 사이즈인데 PC 버전이나 더 큰 매체에서 볼 때도 썸네일을 확인하여 볼 수 있도록 한 것이고 모바일에서는 자동으로 축소 되어 볼 수 있게 된다.
썸네일은 판매자들의 경험을 비추어 봤을 때 굳이 1000×1000을 고집 하지 않아도 된다. 그보다 조금 적게 600×600정도를 해도 잘판매 되는 것이 있다..
썸네일에서 정한 사각형을 캔버스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 그 캠퍼스 내에 그림처럼 넣어서 제작을 하는 것인데 같은 캠퍼스에 그림을 꽉 차게 놓을 수도 있고 그림을 아주 작게 나올 수도 있다. 따라서 그 캠퍼스에 어느 정도 그림으로 채울 것인지도 표현 기법 중 하나 이다.
상품에 상세 페이지를 자신이 직접 찍은 사진으로 하지 않을 경우에 쌤네일 사진을 크게 할 수 가 없다. 왜냐면 상세 페이지 그림 자체가 적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썸네일 캠퍼스 안에 들어갈 상품 사진이 작을 경우는 전체 사이즈를 작게 시작하여도 무방하다.
썸네일은 정사각형에 그림이나 사진을 넣는다는 생각을 해야 되는데 통상 전체 면적은 80% 정도를 그림, 사진으로 차지 한다고 보면 모바일 에서나 PC 에서 무리 없이 볼 수가 있다.
정사각형 내부 전체를 사진으로 꽉 채운 썸네일 이미지는 스마트 스토어 홈에 노출 될 때 비 정상적으로 썸네일이 크게 보여서 전체 화면 구성에 자칫 무리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정사각형은 좌우 상하를 약간에 10% 정도 여백을 준다는 생각으로 사진이나 그 그림을 구성 하는 게 좋다고 본다.
썸네일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
썸네일을 설정할 때는 한장으로 모든 것을 표현 하고자 하는 생각을 하면 어렵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썸네일은 총 10장까지 넣을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러나 모든 상품을 구성에 열 장까지 반드시 승리를 둘 필요가 없다.
단순한 상품의 경우 10개 까지 썸에일 사진이 필요치 않으면 한장으로 모든 것을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는 상품들이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상품 성격과 구성에 맞춰서 썸네일을 만들면 된다.
예를 들어 여성의 류 라고 할 경우에는 썸네일이 10장도 부족하다. 옷의 특성 상 고객이 여성이므로 전체적으로 모델이 착용 했을 때 앞 뒤 좌우 상하 모든 모습이 보여 줘야 하며 반듯하게 펴서 옷의 모양과 부분 디테일 까지 세부적으로 찍어서 썸네일화 시켜 주면 좋다.
썸네일은 철저하게 주관적인 상태에서 이루어지므로 남이 이렇게 했다고 해서 그것을 꼭 따라갈 필요는 없다.
자신이 생각하는 상품 구성에 대해 자신만의 개성을 독특하게 표현해 주는 것이 가장 좋으며 예술적 감각이나 차별 성 있는 제품의 경우 더욱 그렇게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규격화 된 제품의 경우 썸네일은 선명도에 치중 해줘야 한다.
모든 사람들이 동시에 팔고 있는 전기 주전자를 예를 들어 보면 누구나 다운 받을 수 있는 대량 등록 사이트 상세 페이지에서 가져온 사진은 전부 다 이미지가 같을 수밖에 없다.
이럴 경우 정말 제대로 된 상품을 구성하고 판매 증진를 위해 노력한다면 제품을 하나 따로 구입하고 사진을 정밀하게 찍고 고객들에게 어필 할 필요가 있다.
편법이지만 사진을 찍기 위해서 제품을 구입하고 반품을 해도 괜찮다. 언뜻 잘못 생각하면 구입해서 반품한다고 기분 나쁠 수 있지만 썸네일을 찍기 위한 용도라면 해당 제품을 앞으로 지속적으로 팔 의도라는 것이기 때문에 판매자들 기분 나쁠 필요는 없다.
따라서 썸네일 사진이 도저히 없다고 하면 초호화 상품을 제외하고는 구입해서 사진 촬영을 열심히 하고 다시 반품 해도 무난하다.
썸네일의 제한 사항
썸네일은 정사각형의 규격을 요구를 한다고 했다. 1000×1000, 600×600 정도를 사용해도 좋다. 하지만 피사체 배경은 화이트 색상으로 아무것도 없는 게 가장 좋으면 만약 흰색 바탕으로 해서 사진을 찰영 할 때 사진이 잘 나오지 않는 화이트 상품은 뒷 배경을 옅은 그레이 색상 정도를 해도 무방하다.
썸네일에 문자나 숫자를 넣으면 좋지 않다. 문자나 숫자를 넣어서 이 제품은 몇 개 세트다 라는 것을 표시 할 수 있다. 좋지 않은 이유는 만약 광고를 할 때 필요해서 판매자 스스로 적은 비용으로 광고를 해야 할 때가 있는데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썸네일을 다시 고쳐 줘야 한다. 썸네일 문제와 숫자가 들어있는 것은 구매 고객에게 잘못된 정보를 심어 줄 수 있으므로 네이버에서 광고 등록을 허용 하지 않는다.
썸네일 의 사진을 본인 스스로 깔끔하게 하고자 해서 테두리를 만들면 안 된다. 썸네일은 상품 그 자체만을 올리는 것이 가장 좋으며 테두리 나 위에서 말한 문자 숫자 등은 정보 인식도 마찬가지이며 로직에서 도움을 주지 못하므로 처음부터 생각하지 않는 게 좋다.
PNG 파일이나 움직임이 있는 파일로 썸네일을 만들 수 있으나 굳이 그렇게 고생할 필요가 없다. 썸네일이 화려하고 멋지다고 해서 반드시 구매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보통 썸네일이었지만 상세 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구체적이고 고객이 듣고자, 보고자 하는 모든 것이 섬세하게 잘 유지 되어 있는 게 훨씬 더 유리하다.
썸네일은 화려한데 상세 정보가 허접한 제품의 경우 고객의 구매 욕구 보다 다시 찾지 않을 가능성이 많음으로 썸네일의 많은 시간을 투자 하기 보다는 이 제품이 단적인 특징을 나타내는데 중점을 두고 기획 해야 한다.
썸네일의 차별화
규격화된 공장 생산 제품의 경우 썸네일의 선명도 의해서 좌지 우지 되거나 썸네일을 촬영한 기법에서 많은 차이가 나기도 한다. 예술적 표현 방법을 얘기 하는 것이 아니고 얼마만큼 정확하게 잘 사물을 표현 했는지가 중요하다.
한눈에 봐서 이것은 어떤 제품이고 구매자가 처음 볼 정도로 예쁘고 깔끔하게 찍어둔 경우 판매 촉진에 기여 할 수 있다.선명도가 그중 으뜸이다.
썸네일을 찰영 하는데 화려한 기쁨은 필요하지 않다. 가장 피사체 사진이 잘 나오는 최신형 핸드폰 하나 정도면 충분하며 가급적 사각형으로 직접 찍어 촬영하고 다운 받아서 바로 올릴 수 있도록 조치 하면 좋다.
촬영한 썸네일을 다시 보정 하고 손 보고 Photoshop을 이용해서 사진 이미지를 개선하여 좋은 사진으로 썸네일화 하겠다는 생각은 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그렇게 까지 하기에 썸네일이 고객에게 보여질 때는 작은 사이즈로 보이기 때문에 예술적 감각이 필요 없다는 뜻이다.
그러나 고객이 사진을 봤을 때 이 사진은 정말 깨끗하다 깔끔하다 처음 본 사진이다. 같은 제품인데 처음 본 사진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는 분명 클릭 하고자 하는 충동을 느낀다. 또한 정면 것과 뒷면 등 전기 포트를 예로 들면 뚜껑을 개방 했을 때 내부 모습까지 친절하게 다 찍어준다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내가 제품을 구매 한다고 했을 때 이 상품을 어떻게 보여 주는 사람에게 구매 할 것인가를 역으로 생각해서 사진을 촬영하고 썸네일화 시키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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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 판매 노하우 #1 리뷰 구매 혜택
상품 리뷰 작성 시 혜택을 포인트로 지급하면 고객들은 적극적으로 리뷰를 쓰게 된다. 요즘은 고객들도 같은 제품을 구매할 때 어떤 스토어에서 리뷰를 많이 주는지 비교하고 구매한다. 상품 구매 금액 대비 작은 포인트를 지급함으로써 고객의 구매력을 불러일으키고 추후 포인트를 이용하여 다시 구매를 할 수 있으므로 쇼핑몰을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하는데 좋다.
대표적인 포인트 혜택
상품 등록을 하고 난 다음 하단에 구매 혜택 조건을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2가지 포인트를 지급 할 수 있는데 상품 구매 포인트와 상품 리뷰 작성 시 지급 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다.
상품 구매 시 지급 포인트
상품을 고객이 구매 할 때 네이버 스토어에서 다시 쓸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이나 할인율을 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20,000원 상품을 구입 했다고 할 때 포인트로 현금 200 원을 주거나 1%를 돌려 주는 것이라 보면 된다. 금액이나 %는 판매자가 직접 정하는 것이다.
구매 포인트는 무조건 많이 준다고 좋은 게 아니고 자신을 상품 판매에 고객 감사 표시로 지급 하는 것이니 만큼 통상 마진 폭을 계산 하고 거기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작은 수치를 지급 하면 된다. 이때 고객에게 지급되는 포인트 할인율 금액은 자신의 상품이 판매 되고 난 후 정산 과정에서 차감 된다.
상품 리뷰 지급 포인트
스마트 스토어 상품 등록에서 대단히 중요한 항목이다. 상품을 구매 하고 난 다음 즉시 리뷰를 작성하거나 동영상 리뷰를 작성 할 수도 있고, 한 달 사용한 리뷰를 쓸 수 있고 한 달 사용한 동영상을 리뷰로 쓸 수 있다.
통상 리뷰를 작성 하면 보통 50원 일반적으로 100원 정도 지급 한다. 물론 이 금액은 순수 이 판매자가 정산 받은 금액에서 공제 되는 것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여러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 하고 지속적인 리뷰 동영상 리뷰를 쓰면서 받은 포인트로 다른 물건을 구입할 수 있어서 좋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리뷰를 좋아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물건을 더 많이 판매 할 수 있어서 좋은 것이다.
복수 구매 할인
이 항목은 고객이 상품을 구매 할 때 판매자가 올려놓은 상품보다 더 많은 수량을 구매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할인 혜택을 주는 것이다. 항목 내에서는 몇 개 이상 구매 시 얼마를 할인하겠다는 간단한 2가지 선택이므로 이에 따라 적정한 선택을 하면 된다.
즉 상품 하나를 판매해서 어느 정도 마진이 있다고 생각하면 2개 3개 4개를 고객이 구매했을 때 더 쉽게 구매가 가능하도록 마진 폭을 조정해 주는 것이며 할인은 즉시 반영 된다.
복수 구매 할인에 대해서 통상 스마트 스토어에서 많이 사용 하지는 않는다. 처음 스토어를 시작 하는 경우에 복수 구매에 대한 할인을 굳이 생각하지 않는 게 좋다.
복수 구매 할인 바로 할인은 특정 기간만 할인 할 수 있는 체크 박스가 있다. 만약에 자신이 상품에 대한 제고를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판매가 부진한 하나 제구가 4일 염려가 있다고 판단되요 특정 시간 명절이나 휴가 그거 특수한 기간을 감안하여 많은 구매가 일어나면 한 해 주겠다는 것을 고객에게 노출 하는 것이다. 동상 이 체크박스도 거의 사용하지 안는다.
무이자 할부 설정
고객이 구매 금액이 일정 이상이 되었을 때 부담이 가는 금액이라면 무이자가 되는 쇼핑몰에서 구매를 할 가능성이 있다.
이때 조건으로 무이자 할부를 해주는 것이다. 무이자 할부에 대한 수수료 이유를 부담은 판매자가 정산 시 제외하고 지급 받는다. 무이자 할부에 대한 금액 설정을 할 때는 통상 300,000원 이상의 고가의 상품을 판매 할 때 유리할 수 있으나 수수료와 비용에 대해서 최신 정보를 충분이 알아 보고 설정을 해야 할 것이며 가급적 사용을 추천 하지 않는다.
사은품 설정
고객이 혜택 하나로서 사은품을 지급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사은품은 어떤 형태가 되었던 간에 고객이 받으면 그것은 사은품이 된다.
따라서 고정 관념에서 뭐를 주겠다, 하는 것도 사은품이지만 이 상품을 구매 할 때 즉시 포인트를 정립해 주겠다. 라는 문구 역시도 사은품에 속한다.
따라서 심한 광고 상태가 아니라고 판단 되면 상품 구매시 포인트 즉시 지급 이정도 표현도 사은품에 해당한다.
사은품 란에 아무런 내용이 없는 것과 내용이 있는 것은 상품 노출 순위 로직에 작용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 적어주는게 좋다.
다른 경으로 본인이 직접 배송을 하는 경우 작은 상품을 추가해서 넣어주면 가장 효과적이다.
이벤트 설정
고기 혜택 마지막 부분에 이벤트라고 있다.
위해서 언급한 상품 구매시 무이자 할부를 하는데 예를 들어서 1,000,000원 이상 구매시 12개월 무이자를 하겠다. 라는 표현이 가장 적절한 이벤트라고 네이버에서 표현하고 있다.
통상 일반적으로 10만원 이하 상품을 판매를 하는 경우 이벤트 문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마무리 글
고객과 여러 가지 이벤트는 자신이 상품을 판매를 하기 위해서 유리한 상황을 조성 하는 것과 동시에 빈 칸을 없애고 다 채워줌으로써 상품 순서 로직에 영향을 줄 수 있게 하는 게 주 목적이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공간을 그대로 두지 말고 채워 주는 게 좋으나 무리해서 자신에 마진을 깎아내리면서 까지 과도한 구매 혜택이나 포인트를 지급 할 필요는 절대 없다.
스마트 스토어나 온라인 스토어를 하는 최대 목적은 이윤 추구 이기 때문에 그 이윤 추구 목적에 방해되는 그런 할인이나 이벤트, 포인트를 적용할 필요가 전혀 없는 것이다.
보통의 경우 상품 상세 페이지나 설명이 대단히 좋은 상품은 다른 혜택 보다 리뷰 이벤트에 집중 한다.
리뷰 이벤트는 고객들이 많이 알려져 있고 특히 여성 고객의 경우 구입 경험 리뷰 이벤트를 거의 다 사용하여 포인트를 받아 추후 상품 구매를 하는데 사용할 수 있게 되므로 리뷰 이벤트로 작은 금액이나 포인트를 주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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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월 15일 화요일
스마트 스토어 교육 강좌
스마트 스토어 온라인 교육
네이버에는 스마트 스토어에 대해 다양한 온라인 교육을 강의를 통하여 들을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로 등록하였다면 왼쪽 메뉴의 교육 프로그램 바로 가기 메뉴가 있다. 거기에는 온라인 교육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교육 D 커머스 (데이터를 이용한 판매 증진 교육)등 여러가지 분야가 있다.
스마트 스토어 교육 활용
스마트 스토어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부터 홍보와 통계를 이해하고 상품을 등록하는 과정과 판매,정산, 고객 관리까지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전문 강사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런 대부분의 교육이 무료로 구성되어 있고 수강 신청을 하면 바로 동영상을 볼 수 있고 강의를 완료하면 된다.
모든 게 그렇듯이 스마트 스토어를 하기 전에 세세히 교육을 몇 일 들어볼 필요가 반드시 있다. 필드에서 실제 경험한 판매자들의 노하우도 중요하다면 네이버에서 직접 실시하는 교육은 네이버의 로직에 대한 충분한 학습과 이해로 추후 상품의 등록 과정에서 나오는 노출 순서나 판매 증진에 원칙적인 원리를 제공한다고 보면 된다.
아래 링크는 온라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https://bizschool.naver.com/online
스마트스토어 오프라인교육
스마트 스토어 오프라인 교육도 들을 만 하다. 전문 강사진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는 곳으로 네이버에서 생각보다 많은 강사진이 스토어를 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무료로 강의를 하는 곳이다. 주로 서울 쪽에 위치하여 있으며 각 스튜디오 별로 특강 일정을 확인하여 예약하면 당일 교육을 들을 수 있다. 서울의 역삼, 종로, 홍대, 상수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하단의 링크는 교육 장소와 예약 방법이다.
https://bizschool.naver.com/seoul
쇼핑 라이브 교육
쇼핑 라이브는 네이버에서 새로 출시하여 지속적으로 밀고 있는 판매 형태이다. 온라인의 홈쇼핑인데 각자가 개인 방송을 한다고 보면 된다. 쇼핑 라이브라는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가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직접할 수 있는 것으로 어떤 상품의 유형이던지 네이버에 정한 범위라면 방송을 할수 있다.
라이브 앱을 다운 받아 방송 송출이 가능하다. 스마트 스토어 앱으로 방송도 가능하다.
향우 상당한 기대를 품고 있는 쇼핑 형태라고 볼 수 있으며 농 수산물의 경우 중간 유통을 뛰어서 소비자와 대면 할 수 있어서 판매자와 고객이 상당한 이익을 볼수 있는 최적의 판매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자신이 남 앞에서 말하기를 유난히 좋아 한다면 굳이 상품 온라인 판매도 좋지만 생방송 판매를 통하여 거침 없는 매출을 확대 해 볼 필요가 꼭 있다.
이러한 모든 내용을 쇼핑 라이브 교육을 통하여 충분히 받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여 보길 바란다.
https://bizschool.naver.com/edu-shopping-live?prm=smartedu
스타트 제로 수수료 제로 프로그램
이제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수수료를 거의 면제 해주는 네이버의 프로그램이다.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스토어를 운영하기 시작하였다면 반드시 신청하여 대금을 세이브 시킬 필요가 있다. 매출에 대한 연동 수수료를 1년 동안 지원해 주는 조건이다. 금액이 상당할 수 있으니 반드시 신청하여야 한다.
https://sell.smartstore.naver.com/#/seller-support/start-zero-commission
성장 포인트 프로그램
스토어 개설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단계 별로 마케팅 비용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 이다.
1단계부터 3단계가 있으며 성장 포인트는 15만원~ 1백 만원 까지이다.
https://sell.smartstore.naver.com/#/seller-support/growth-support-point
일반인 강사 판매 및 마케팅 교육
유튜브를 통하여 수많은 판매와 마케팅 교육을 볼 수 있다. 참고 해야 할 점은 너무 허무맹랑한 단위를 말하거나 전혀 스토어 경험이 없는 강사의 경우 현실성이 없는 교육을 하는 경우도 있다.
몇 번 듣다 보면 한번에 알아 들을 수 있으므로 유튜브 구독자를 모집하는 것인지 정말 스마트 스토어 판매 교육을 잘 하는 것인지 걸러서 들을 필요가 있다.
온라인에서는 충분히 유명한 강사가 있으나 그런 유명한 강사가 꼭 모두에게 맞는 말만 하는것은 아니다. 판매를 경험으로 썸네일 하나 상세 페이지 하나하나를 세세히 가르치는 야무진 사람들이 꽤 있다. 충분히 값어치가 있는 교육이 있으니 하루 이틀 날을 잡고 들어보면 좋다.
기타 네이버 공식 블로그
네이버 공식 쇼핑 파트너 블로그를 참조하면 도움이 된다.
네이버에서 공식 운영하는 블로그이며 스마트 스토어와 쇼핑 라이브 등 많은 부분의 자료를 방대하게 담고 있어서 경험치를 공유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확인할 수도 있다.
네이버 쇼핑윈도 공식블로그는 예전 자신의 상점을 오프라인에서 갖고 있는 판매자들이 사용하는 공간이다. 스마트 스토어라 하지 않았고 쇼핑 윈도라고 했다.
그러나 지금은 한계가 거의 없다. 이곳에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전문가들이 판매하고 고생했던 경험치를 볼 수 있고 여러가지 라이브 진행에 대한 계획이나 일정이 있어 참고하여 볼만 하다.
마무리 하며
스마트 스토어는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며 이제 라이브 방송까지 가능한 시대가 왔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타인과 차별화하고 상품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에게 대가는 반드시 따르게 된다고 본다. 창의성이 가장 중요하며 주위 작은 것에 눈길을 두고 잘 관찰하여 상품화 할 수 있는 전략이 중요하다.
만약 상품이 없다면 대량 등록 사이트의 상품에서 착안하여 자신만의 상품 군을 수동으로 만들어 상점을 꾸며볼 필요가 있다.
많이 올리면 걸려들 것이다! 이런 방식은 절대 생각도 하지 말아야 한다.
이제 고객도 뛰어나다. 적어도 상품의 가격을 문제 삼지 않으면 최소 그 상품의 페이지가 정성스럽게 준비 되어 있어야 한다. 최소 그 정도를 고객에게 어필 할 수 있어야 하며 그 노력이 스마트 스토어의 기본 이다.
창고도 없고 물건도 없으며 직원도 없이 소독을 쉽게 올리려고 하는 자체가 어불성설이지만 그래도 그렇게 해서 탁월하게 잘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모두에게 공평하다.
초심 잃지 않고 반드시 성공 하길 바래본다.
다음 편에는 상품 만드는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할 계획이다.
다음글 : 스마트 스토어 판매 노하우 #1 리뷰 구매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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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 공지 사항 만들기
스토어를 하다 보면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공지 사항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택배 배송 관련 문제나 입 출고 지연 등 전체 고객이나 모든 상품에 노출 되어야 하는 것을 공지도 띄우면 된다.
공지사항 만들기
1. 스토어 상품 관리에 들어간다.
2. 상품 관리 내에 있는 공지사항 관리를 클릭한다.
3. 우측 상단에 있는 새 공지사항 등록을 누른다.
- 분류 : 이벤트, 배송 지연 ,상품 중 하나를 골라 선택한다.
- 제목 : 공지사항 제목을 적는다.
- 상품 공지사항 상세 화면 SMART EDITOR ONE을 클릭하여 내용을 적는다.
- 내용을 적고 우측 상단에 있는 등록을 누른다.
- 전시 위치를 설정하고 모든 상품에 노출을 체크 한다.
- 전시 위치는 전체 선택하고 모든 상품에 공지사항 노출으; 박스에 체크한다
- 전시 기간을 설정에서 설정함을 누르고 어제부터 언제까지 노출할 것인가 설정한다.
- 팝업을 사용하려면 팝업 사용 설정함을 클릭한다.
- 상품 공지사항 등록 버튼을 누른다.
공지가 나오지 않는 흔한 이유
- 모든 상품에 공지사항 노출 클릭을 해야 되는데 박스 체크를 안 하면 나오지 않는다.
- 전시 기간을 설정을 현재 시간부터 해야 나온다.
- 팝업을 사용하면 사이즈를 확인하여 pc와 모바일 창에 잘 맞는지 둘 다 확인 하여야 한다.
공지사항 쓰는 법
- 가급적 간단히 쓰고 하고 싶은 이야기만 명확하게 표현한다.
- 강조해야 할 경우에는 색상이나 밑줄을 사용하여 각인 시킨다.
- 가급적 상품 판매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경우 공지를 쓰지 않는 게 좋다.
- 하단의 상품 정보 제공 고시와 동일한 문구는 쓸 필요가 없다.
공지를 꼭 써야 하는 경우
- 명절 배송 관련 사항 (명절이나 휴가 시 언제부터 배송이 안되고 주문 건은 명절 이후 순차적으로 배송, 주문 상품 양이 적으면 명절 뒤 00요일 일괄 발송 등으로 표현 한다)
- 일부 제품 반품 불가 : 부분적으로 상품을 초이스해서 반품 불가 항목으로 선정한 다음 그 항목만 체크하여 공지를 쓴다. )이 상품은 맞춤 제작 상품으로 반품이 불가 합니다. 구매 시 신중히 선택 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3월 11일 금요일
스마트 스토어 반품 조치방법
스마트 스토어 반품이 가능한 상품
스마트 스토어 반품이 가능한 제품은 다른 사람에게 재 판매가 가능한 상품이다. 그러나 이런 재 판매가 가능한 상품 중에서도 고객 과실 택배 운송 과정에서 물건을 고유 형태나 내부 박스가 심하게 훼손 되어 상품으로써 현재의 가치가 떨어진다고 하면 반품이 되지 않는다. 이런 내용은 상세 페이지 구체적으로 표시를 해 두어야 하며 물건에 따라서 이 물건은 반품 요청 시 최종 물류 센터에 입고 되어 확인이 되는 시점에 물건 상태를 보고 그 다음 반품이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고객들은 이미 알고 있다
반품 불가 상품은 공지사항 및 상세 페이지 언급
반품이 불가한 상품이 경우 상세 페이지 상단에 반품이 불가 상품이라는 것을 꼭 언급 해야 한다. 특히 주문 제작한 상품은 절대 반품이 될 수 없는 것이고, 주문한 음식 기타 가공 식품 중에서도 고객이 원해서 별도로 맞춤으로 진행 된 가공 식품은 반품이 되지 않는다. 또한 의류 중에서도 고객의 사이즈나나 체형에 위해서 약간의 변동이 있었던 제품 즉 수선이 들어간 제품에 대해서는 반품을 할 수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제품을 다시 팔 수 있느냐 없느냐 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
배송 중에 물건 훼손 책임 여부 공방
제목은 거창하지만 실제로 이런 일이 그렇게 많이 일어나지는 않는다. 판매자가 물건을 제대로 잘 포장하여 발송했음에도 불과하고 고객한테 물건이 전달해 주는 바로 그 순간 고객이 물건을 확인 하는 시점에 파손 되었다 든지 물건이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즉시 판매자한테 통보를 할 수 있게 문구로 조치 되어 있어야 한다. EX)제품에 문제가 있거나 하자가 있는 경우 즉시 판매자 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이럴 경우 물건을 센터(위탁)에 다시 보내 제품이 손상 되었다는 것을 확인하고 교환을 해서 그 고객한테 다시 보내 주기를 요청을 하거나 환불을 요청 하는 2가지 방법 중에 하나를 택해야 한다.
우리가 위탁 배송을 하는 것은 이미 많은 물건을 배송 회사에 보내기로 하여 계약이 체결 되어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작은 물건 하나가 파손 되었다고 해서 너무 흥분하거나 내가 무조건 손해라는 생각 때문에 힘들게 일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
원칙대로 생각을 하고 처리를 하면 된다. 즉 나는 위탁 배송 계약 업체에 정상적인 물건을 고객에게 보내 주기로 하고 결제를 한 것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물건이 오지 않을 경우에는 물건을 보낸 위탁 업체에서 책임 지게 되어 있으며 통상 시스템이 본인들이 다 알아서 하고 회수 하며 다시 새 물건을 보내 주는 걸로 되어 있으니 크게 염려 하지 않아도 된다.
제품이 반품 되는 과정에 물건을 받아 보니 센터 에서 물건을 확인해 봤을 때 최종적으로 물건이 손상 훼손 되어 있을 경우에는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고객 과실 된다. 즉 정상적인 물건을 반품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는 것은 물건을 받을 당시 아무런 하자가 없었다는 것이고 그 물건을 배송 회사에서 잘 가져갔는데 물류 센터에 도착해 보니 훼손 되어 있다는 것은 중간 배송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 배송 회사와 물건을 보낸 소비자가 최종 해결을 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그 상태 그대로 소비자에게 다시 착불로 택배를 보내야 하고 소비자는 이 제품 파손을 근거로 택배 배송 회사에 손해배상 신청을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난해 한 것 같으나 간단한 것이다.
스마트 스토어 자동 반품 수거 불가처리
중요한 항목으로써 이전 글에 잠시 언급을 했지만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시스템상 고객이 이 물건은 내가 구매 하지 않겠다. 반품 하겠다. 라고 반품 체크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택배 회사에 수거 지시 시까지 내려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내가 결제를 해서 물건을 구입한 다음 그 고객한테 배송 대행으로 보냈는데 실제로 고객에게 구매 완료가 되어지지 않고 반품 됨으로써 내 돈은 위탁 회사로 지불 되었지만 고객에게 대금을 받을 길은 없다.
따라서 꼼꼼하게 확인을 해야 하는데 이런 "자동 수거"를 방지 하고자 네이버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자동 수거 지시를 해지하여 주세요. 라고 요청할 수 있다. 네이버 상담원들도 알고 있으며 어렵지 않게 처리해 줄 수 있다.
3개 업체와 계약을 해서 물건이 출고가 되므로 수거 지시를 자동으로 하면 물건이 어디로 갈지 모르니 수거 지시를 하면 우리가 수동으로 처리를 하겠습니다. 라고 조치를 하는 것이다. 이렇게 네이버에서 수고 지시 자동 체크를 해지를 해 주면 고객이 반품 체크를 하면 스마트 Store 운영자인 본인에게 알림이 뜬다.
그러면 계약 회사에 내가 내가 결제한 내용을 근거로 반품을 요청을 하고 택배 수거 요청해줄 것을 요구하면 된다. 또 한 가지 중요한 내용으로 공지사항을 통하여 본 쇼핑몰은 제품이 자동 수거가 불가 하므로 반품 교환 시에는 반드시 판매자와 직접 통화를 하여 해결 하셔야 합니다. 만약 상의 없이 반품을 일방적으로 하였을 경우 왕복 택배 요금이 부가 될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를 스마트 스토어에 꼭 표시 해야 한다.
반품 고객의 유형과 대처 방안
물건을 소비자가 정상적으로 잘 수취하였고 제품에 이상이 없는데 고객이 마음이 변해서 반품을 하겠다고 하는 것은 왕복 택배비를 고객이 지불 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어떤 문구에서 가 아니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나 여러 다른 Store 에도 공식적으로 자동으로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다.
일부 고객의 경우 악의적으로 물건에 흠 집이 있다 라고 생각하고 반품을 해 달라고 요구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판매자가 해야 될 제 빠른 행동은 현재 이 고객이 물건을 받은 지 얼마 정도 시간이 지났는 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통상 네이버에서 반품이 가능한 것은 7일 정도에 한하고 만약 물건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면 30일 정도에 반품 할 수 있도록 되어 되어 있다.
정상적으로 배송 완료 된 물건을 고객이 악의적으로 흠집을 잡고 시간이 지난 다음에 반품을 무료로 해 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처음에 별 문제가 없고 고객이 물건을 잘 확인 하지 않았느냐 하는 것을 말을 잘 돌려서 고객한테 간접적으로 확인을 받아야 한다. 그 다음 그 고객과 직접적으로 반품을 해 주겠다, 안 하겠다, 라는 언급을 하지 않고 네이버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악의적인 생각으로 사용하다가 마음이 변해서 무료로 환불 하려고 한다. 라고 정중하게 고객센터에 의하면 문제가 쉽게 해결 된다.
네이버 고객센터 상담원들 같은 경우에는 수 없는 많은 고객들과 판매자들 사이에서 여러 가지 사건 사고가 있었던 것을 접수해 봤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작은 이야기만 들어도 어떤 내용인지 알며 그 고객이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물건을 판매를 하면서 작은 반품은 100명 팔면서 1명 정도는 나온다. 악의적으로 반품을 하려고 하는 고객도 있다. 그러나 이것 마저도 완벽하게 처리를 하여 내가 하나도 손해를 보지 않고 조치를 하겠다 하는 것은 심신이 무척 피곤해 지는 일이다. 때로 영업을 하고 장사를 하다 보면 손해 볼 수 있는 것이니 자기 자신의 마음을 다치지 않고 그렇게 큰 금액이 아니라면 한 번쯤 속아 넘어가 주는 것도 자신의 마음 건강을 위해서 좋다. 그런 고객은 결국 소비자 센터에서 언젠가 제재를 받아 여러가지 불이익을 볼 수 있다.
반품 완료 까지 확인 하여야 한다
위 사항을 모두 포함해서 고객이 반품 요청한 내용을 접수하고 반품이 위탁계약 배송 업체까지 완벽하게 완료가 되었다면 배송 업체에 결제한 나의 결제가 정상적으로 취소 되었음을 확인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하다.
그 다음 고객이 스마트 스토어에 요청한 반품을 승인 해 주고 반품 완료를 해 주면 된다. 또 하나 신경을 써야 할 것이 고객이 반품 요청을 했을 때 왕복 택배비에 대한 건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문제이다.
2가지 선택이 있는데 고객이 반품을 할 때 별도로 판매자에게 송금을 하겠다, 하는 방법 첫 번째 와 두 번째는 결제 대금에서 공제 하겠다, 라는 항목 두 가지가 있어서 체크를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별 문제 없이 배송비 차감을 하고 고객한테 물건 값을 내 주게 대해서 문제는 없지만 첫 번째 경우 배송비가 내게 입금이 완료 된 것을 확인한 후에 반품 승인을 해줘야 손해 보는 일이 없다.
반품이 들어오는 리스트, 교환이 이루어지는 리스트는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메모를 해 두고 수동으로 관리 처리 하는 게 가장 좋다. 그것이 어려울 정도로 많은 물량이 나간다면 당연이 직원 한 사람을 두고 반품 교환 배송 물건 올리기 등을 전담 시키는게 좋다.
그런 정도로 물건이 많이 나가면 이미 본인이 스토어에 있어서 득도를 하고 교환 배송 반품 환불 모든 것을 이미 터득한 상태이니 물건만 더 신경 써서 올리면 되는 아주 좋은 일이다.
마치며
스마트 스토어 역시도 기본 쪽으로 모든 시스템은 내가 물류 회사에서 상품을 구입에서 고객한테 파는 것이니 이 시스템을 이해하고 반품 교환 환불도 기본적으로 영업하는 일반적인 셈을 그대로 적용 하면 큰 무리가 없다.
중요한 것은 고객이 전화를 계속하거나 자꾸 문의 글을 지속적으로 남긴다고 해서 내가 급하게 서두를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이다. 그럴수록 더욱 천천히 내가 손해 보지 않고 물건은 환불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까지 염두에 두고 생각을 해야 되며 차분한 마음으로 대처를 하고 위탁 배송 업체와 잘 이야기를 하면 모든 것이 해결 될 수 있다.
또 하나 모르는 문제가 나왔을 경우에는 네이버에 검색을 하거나 네이버 톡톡을 이용 하면 스마트 Store 전문 상담원과 즉시 연결이 되므로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반품이나 교환 들어왔다고 절대호들갑을 떨지 말고 천천히 바쁠수록 더 천천히 완벽하게 체크하고 확인 하는 과정을 중시 하는 것이다.
다음 글 : 스마트 스토어 세금과 사업자등록
2022년 3월 10일 목요일
스마트 스토어 상품구성
어떤 것이 상품이 되는가
스마트 스토어 상품구성을 보면 의외로 다양하고 주변에 많이 분포 되어 있다. 앞선 글에서 대량 등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품 등록을 편하게 할 수 있으나 그런 경우 판매자 간의 경쟁이 너무 치열하여 성과를 내기가 상당히 어렵다. 그래서 대량 등록의 대안으로 썸네일을 바꾸고 상세 페이지를 조금 더 색다르게 꾸며서 다른 사람과 차별을 화를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얘기 한 바 있다.
주위에서 스마트 스토어 상품을 만들 수 있다.
좀 더 다른 대한으로 우리 가 살고 있는 주위 환경에 대해서 돌아볼 필요가 있다.예를 들어 집 주위에 잘 하는 떡 방앗간이 있다고 생각을 하자. 그러면 떡 이라는 제품을 특성 상 바로 판매를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주문을 받아 약 이틀이나 삼일 정도 후에 발송이 가능한 아이템이므로 얼마든지 내가 떡 방앗간 운용 하지 않더라도 고객에게 주문을 받아서 포장판매가 가능하다.
물론 규격화 된 용기 와 포장 배송 방법에 대해서는 각자 고유의 방식대로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이런 상품에 특징은 주위에 있는 떡 방앗간을 이용했지만 결국 고객에게는 내가 방앗간을 운영 하는 사람이 되고 내가 주인이 되는 것이므로 열심히 판매만 잘 하고 좋은 제품을 고객들에게 공급 하여 리뷰를 잘 받아 낼 수 있다면 무한 발전 가능성이 있다.
여성 분들이 나 젊은 사람들은 의류에 대한 판매 가능성은 항상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의류를 자신이 직장을 다니면서 전공하거나 유통을 하고 생산 하는 단계에 관여했던 사람이면 몰라도 일반인이 의류를 잘 안다고 해서 선뜻 상품화 하기에는 대단히 힘든 아이템이다.
의류 특성은 사이즈가 있고 색상이 있으며 컬러까지 가져야 되기 때문에 그 재고 부담은 실로 엄청나다.따라서 어지간하면 의류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 게 좋다. 초보 스마트 스토어 상품구성시 의루는 생각하지 말기를 권유한다.
내가 전공한 아이템이 있는지 찾아보자
본인이 직장 생활을 하면서 항상 했던 일 중에 스마트 스토어 상품구성 접목이 가능한 것이 있는지 되 돌아 볼 필요가 있다. 물론 모든 제품에는 전문 판매상이 있고 유통망에 의해서 생산 된 제품이 사회로 나가겠지만 모두가 그런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과거의 몸 담았던 회사나 일 중에서 온라인 구성이 가능한지 소량 씩 준비하고 스마트 스토어에 올려 보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개인이 남들과 다른 특성 화 상품을 준비 하면 마진율 자체가 앞서 얘기한 30% 정도가 아니라 충분이 더 높게 편성 하여 판매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위의 숨은 오프라인 매장
또 다른 아이템으로 주위에 생활 용품을 전문으로 하는 창고형 도매 매장이 있는지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의외로 도심에는 그런 유 창고형 할인 매장이 상당히 있는데 온라인 화 하지 않고 거래처 별로 물건을 공급 하고 월말 결제를 받는 시스템으로 운영 하는 곳이 있다.
그렇다고 해서 처음부터 무작정 계약을 하자고 할 필요는 없으며 본인이 시장 조사를 해서 그 창고형 매장에 있는 제품 중 가능성이 있는 제품 몇 가지를 박스 단위로 조금씩 조금씩 준비해서 판매를 시작해야 한다. 그러다 보면 점점 숫자가 늘어나고 창고형 매장 담당자와도 교류가 될 수 있으므로 주문 단가를 더 낮출 수 있는 방법도 있고 저렴하게 받을 수 있는 시기가 오기도 한다.
우리가 잊지 말고 꼭 실행 해야 될 점이 있다. 도매 사이트나 주위에 물류 창고에서 좋은 물건을 봤다고 하면 그 내부에 있는 모든 물건에 대해서 욕심을 부리지 말고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는 정도 까지만 조금씩 조금씩 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얘기하고 싶다. 그래야 지치지 않는다.스토어를 하면 서 가장 어려운 것도 상품 구성이며 가장 쉽게 해야할 문제도 스마트 스토어 상품 구성이다.
상품 특성 이해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 할 때 우선 되어야 할 것은 같은 가격에 같은 물건이면 가볍고 부피가 작아야 한다.부피가 크거나 무거운 경우는 아무리 판매가 잘 되더라도 물류 비해서 많은 손실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마진과 다를 수 있고 배송 과정에서 생기는 파손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택배 포장에 용이 하고 가벼우며 부피가 작은 것을 항상 고르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또한 본인이 직접 상품을 소싱 할 경우 유리 제품이나 유리에 담겨있는 식품 등을 피해야 한다. 아무리 포장을 잘해도 실제로 배송 시스템에 의해서 물건이 많이 파손 이 되기 때문에 책임 주체가 불분명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발송해 주는 스토어 에서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물건에 상태는 포장을 하기에 불편할 수 있지만 규격화 하고 스티로폼 등을 자제를 이용하거나 뽁뽁이 등의 자제를 이용해서 잘 배송 할 수 있다고 판단이 되는 상품은 다른 사람들이 잘 올리지 않으므로 본인이 포장만 잘 할 수 있다면 그런 제품도 좋은 마진으로 판매 할 수 있다.
불편한 것을 찾아서 해결하다
때로는 주위에 있는 작은 철판 등을 제작 해주는 철공소 에서 조그마한 싱크대 배수를 돕는 접시 모양의 철제 제품을 만들어서 대박을 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항상 다른사람의 물건을 상품화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현재 제품으로 생산 되지 않는 물건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서울 경기권 대도시 중심으로 얼마든지 만들어 줄 수 있는 곳이 많이 분포 되어 있어 본인 스스로가 물건을 만들어 보는 것도 괜찮다.
스마트 스토어 상품 구성시 소량이라도 처음에는 해보는 것이 좋다.
집 앞 마트와 시장
마지막으로 또 가능성이 있는 상품이 있는 곳을 소개 하고자 한다. 주위에 전통 시장이나 중형 이상의 마트가 있다면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온라인이 가장 저렴 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온라인보다 더 저렴한 시장이 많고 집 주위에 있는 중형 일반 마트에는 지역별로 아주 저렴하게 파는 그 마트 만의 특징적 상품이 반드시 있다. 마찬가지로 전체 물건을 다 조사하거나 올리려고 하는 욕심을 내지 말고 관심이 있는 분야 부터 충분이 택배 배송이 가능한 제품이 될 수 있는 물건들을 10개 20개만 찾아 보겠다 생각하고 조사 해야 한다.
이렇듯 전통 시장이나 주변에 있는 중형 마트에서 충분이 상품 가치가 있는 물건은 얼마든지 있으며 종류가 상당히 다양하다 또한 온라인 도매 시스템에서 판매 하지 않는 제품들이 꽤 있으니 잘 살펴 보고 스마트 스토어 상품 구성화로 연결 시키는 기술을 길러야 한다.
고객은 필요에 의해 제품을 구매하며 무조건 저가품을 선호하지 않는다. 비슷한 물건인데 훨씬 비싼 경우도 가치가 있다면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다음 글 : 스마트 스토어 반품 조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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