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리뷰 작성 시 혜택을 포인트로 지급하면 고객들은 적극적으로 리뷰를 쓰게 된다. 요즘은 고객들도 같은 제품을 구매할 때 어떤 스토어에서 리뷰를 많이 주는지 비교하고 구매한다. 상품 구매 금액 대비 작은 포인트를 지급함으로써 고객의 구매력을 불러일으키고 추후 포인트를 이용하여 다시 구매를 할 수 있으므로 쇼핑몰을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하는데 좋다.
대표적인 포인트 혜택
상품 등록을 하고 난 다음 하단에 구매 혜택 조건을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2가지 포인트를 지급 할 수 있는데 상품 구매 포인트와 상품 리뷰 작성 시 지급 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다.
상품 구매 시 지급 포인트
상품을 고객이 구매 할 때 네이버 스토어에서 다시 쓸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이나 할인율을 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20,000원 상품을 구입 했다고 할 때 포인트로 현금 200 원을 주거나 1%를 돌려 주는 것이라 보면 된다. 금액이나 %는 판매자가 직접 정하는 것이다.
구매 포인트는 무조건 많이 준다고 좋은 게 아니고 자신을 상품 판매에 고객 감사 표시로 지급 하는 것이니 만큼 통상 마진 폭을 계산 하고 거기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로 작은 수치를 지급 하면 된다. 이때 고객에게 지급되는 포인트 할인율 금액은 자신의 상품이 판매 되고 난 후 정산 과정에서 차감 된다.
상품 리뷰 지급 포인트
스마트 스토어 상품 등록에서 대단히 중요한 항목이다. 상품을 구매 하고 난 다음 즉시 리뷰를 작성하거나 동영상 리뷰를 작성 할 수도 있고, 한 달 사용한 리뷰를 쓸 수 있고 한 달 사용한 동영상을 리뷰로 쓸 수 있다.
통상 리뷰를 작성 하면 보통 50원 일반적으로 100원 정도 지급 한다. 물론 이 금액은 순수 이 판매자가 정산 받은 금액에서 공제 되는 것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여러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 하고 지속적인 리뷰 동영상 리뷰를 쓰면서 받은 포인트로 다른 물건을 구입할 수 있어서 좋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리뷰를 좋아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물건을 더 많이 판매 할 수 있어서 좋은 것이다.
복수 구매 할인
이 항목은 고객이 상품을 구매 할 때 판매자가 올려놓은 상품보다 더 많은 수량을 구매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할인 혜택을 주는 것이다. 항목 내에서는 몇 개 이상 구매 시 얼마를 할인하겠다는 간단한 2가지 선택이므로 이에 따라 적정한 선택을 하면 된다.
즉 상품 하나를 판매해서 어느 정도 마진이 있다고 생각하면 2개 3개 4개를 고객이 구매했을 때 더 쉽게 구매가 가능하도록 마진 폭을 조정해 주는 것이며 할인은 즉시 반영 된다.
복수 구매 할인에 대해서 통상 스마트 스토어에서 많이 사용 하지는 않는다. 처음 스토어를 시작 하는 경우에 복수 구매에 대한 할인을 굳이 생각하지 않는 게 좋다.
복수 구매 할인 바로 할인은 특정 기간만 할인 할 수 있는 체크 박스가 있다. 만약에 자신이 상품에 대한 제고를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판매가 부진한 하나 제구가 4일 염려가 있다고 판단되요 특정 시간 명절이나 휴가 그거 특수한 기간을 감안하여 많은 구매가 일어나면 한 해 주겠다는 것을 고객에게 노출 하는 것이다. 동상 이 체크박스도 거의 사용하지 안는다.
무이자 할부 설정
고객이 구매 금액이 일정 이상이 되었을 때 부담이 가는 금액이라면 무이자가 되는 쇼핑몰에서 구매를 할 가능성이 있다.
이때 조건으로 무이자 할부를 해주는 것이다. 무이자 할부에 대한 수수료 이유를 부담은 판매자가 정산 시 제외하고 지급 받는다. 무이자 할부에 대한 금액 설정을 할 때는 통상 300,000원 이상의 고가의 상품을 판매 할 때 유리할 수 있으나 수수료와 비용에 대해서 최신 정보를 충분이 알아 보고 설정을 해야 할 것이며 가급적 사용을 추천 하지 않는다.
사은품 설정
고객이 혜택 하나로서 사은품을 지급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사은품은 어떤 형태가 되었던 간에 고객이 받으면 그것은 사은품이 된다.
따라서 고정 관념에서 뭐를 주겠다, 하는 것도 사은품이지만 이 상품을 구매 할 때 즉시 포인트를 정립해 주겠다. 라는 문구 역시도 사은품에 속한다.
따라서 심한 광고 상태가 아니라고 판단 되면 상품 구매시 포인트 즉시 지급 이정도 표현도 사은품에 해당한다.
사은품 란에 아무런 내용이 없는 것과 내용이 있는 것은 상품 노출 순위 로직에 작용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 적어주는게 좋다.
다른 경으로 본인이 직접 배송을 하는 경우 작은 상품을 추가해서 넣어주면 가장 효과적이다.
이벤트 설정
고기 혜택 마지막 부분에 이벤트라고 있다.
위해서 언급한 상품 구매시 무이자 할부를 하는데 예를 들어서 1,000,000원 이상 구매시 12개월 무이자를 하겠다. 라는 표현이 가장 적절한 이벤트라고 네이버에서 표현하고 있다.
통상 일반적으로 10만원 이하 상품을 판매를 하는 경우 이벤트 문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마무리 글
고객과 여러 가지 이벤트는 자신이 상품을 판매를 하기 위해서 유리한 상황을 조성 하는 것과 동시에 빈 칸을 없애고 다 채워줌으로써 상품 순서 로직에 영향을 줄 수 있게 하는 게 주 목적이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공간을 그대로 두지 말고 채워 주는 게 좋으나 무리해서 자신에 마진을 깎아내리면서 까지 과도한 구매 혜택이나 포인트를 지급 할 필요는 절대 없다.
스마트 스토어나 온라인 스토어를 하는 최대 목적은 이윤 추구 이기 때문에 그 이윤 추구 목적에 방해되는 그런 할인이나 이벤트, 포인트를 적용할 필요가 전혀 없는 것이다.
보통의 경우 상품 상세 페이지나 설명이 대단히 좋은 상품은 다른 혜택 보다 리뷰 이벤트에 집중 한다.
리뷰 이벤트는 고객들이 많이 알려져 있고 특히 여성 고객의 경우 구입 경험 리뷰 이벤트를 거의 다 사용하여 포인트를 받아 추후 상품 구매를 하는데 사용할 수 있게 되므로 리뷰 이벤트로 작은 금액이나 포인트를 주는 게 좋다.
다음글 : 스마트 스토어 판매 노하우 #2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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