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토어 온라인 교육
네이버에는 스마트 스토어에 대해 다양한 온라인 교육을 강의를 통하여 들을 수 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로 등록하였다면 왼쪽 메뉴의 교육 프로그램 바로 가기 메뉴가 있다. 거기에는 온라인 교육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교육 D 커머스 (데이터를 이용한 판매 증진 교육)등 여러가지 분야가 있다.
스마트 스토어 교육 활용
스마트 스토어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부터 홍보와 통계를 이해하고 상품을 등록하는 과정과 판매,정산, 고객 관리까지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전문 강사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런 대부분의 교육이 무료로 구성되어 있고 수강 신청을 하면 바로 동영상을 볼 수 있고 강의를 완료하면 된다.
모든 게 그렇듯이 스마트 스토어를 하기 전에 세세히 교육을 몇 일 들어볼 필요가 반드시 있다. 필드에서 실제 경험한 판매자들의 노하우도 중요하다면 네이버에서 직접 실시하는 교육은 네이버의 로직에 대한 충분한 학습과 이해로 추후 상품의 등록 과정에서 나오는 노출 순서나 판매 증진에 원칙적인 원리를 제공한다고 보면 된다.
아래 링크는 온라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https://bizschool.naver.com/online
스마트스토어 오프라인교육
스마트 스토어 오프라인 교육도 들을 만 하다. 전문 강사진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하는 곳으로 네이버에서 생각보다 많은 강사진이 스토어를 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무료로 강의를 하는 곳이다. 주로 서울 쪽에 위치하여 있으며 각 스튜디오 별로 특강 일정을 확인하여 예약하면 당일 교육을 들을 수 있다. 서울의 역삼, 종로, 홍대, 상수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하단의 링크는 교육 장소와 예약 방법이다.
https://bizschool.naver.com/seoul
쇼핑 라이브 교육
쇼핑 라이브는 네이버에서 새로 출시하여 지속적으로 밀고 있는 판매 형태이다. 온라인의 홈쇼핑인데 각자가 개인 방송을 한다고 보면 된다. 쇼핑 라이브라는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가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직접할 수 있는 것으로 어떤 상품의 유형이던지 네이버에 정한 범위라면 방송을 할수 있다.
라이브 앱을 다운 받아 방송 송출이 가능하다. 스마트 스토어 앱으로 방송도 가능하다.
향우 상당한 기대를 품고 있는 쇼핑 형태라고 볼 수 있으며 농 수산물의 경우 중간 유통을 뛰어서 소비자와 대면 할 수 있어서 판매자와 고객이 상당한 이익을 볼수 있는 최적의 판매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자신이 남 앞에서 말하기를 유난히 좋아 한다면 굳이 상품 온라인 판매도 좋지만 생방송 판매를 통하여 거침 없는 매출을 확대 해 볼 필요가 꼭 있다.
이러한 모든 내용을 쇼핑 라이브 교육을 통하여 충분히 받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여 보길 바란다.
https://bizschool.naver.com/edu-shopping-live?prm=smartedu
스타트 제로 수수료 제로 프로그램
이제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수수료를 거의 면제 해주는 네이버의 프로그램이다.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스토어를 운영하기 시작하였다면 반드시 신청하여 대금을 세이브 시킬 필요가 있다. 매출에 대한 연동 수수료를 1년 동안 지원해 주는 조건이다. 금액이 상당할 수 있으니 반드시 신청하여야 한다.
https://sell.smartstore.naver.com/#/seller-support/start-zero-commission
성장 포인트 프로그램
스토어 개설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단계 별로 마케팅 비용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 이다.
1단계부터 3단계가 있으며 성장 포인트는 15만원~ 1백 만원 까지이다.
https://sell.smartstore.naver.com/#/seller-support/growth-support-point
일반인 강사 판매 및 마케팅 교육
유튜브를 통하여 수많은 판매와 마케팅 교육을 볼 수 있다. 참고 해야 할 점은 너무 허무맹랑한 단위를 말하거나 전혀 스토어 경험이 없는 강사의 경우 현실성이 없는 교육을 하는 경우도 있다.
몇 번 듣다 보면 한번에 알아 들을 수 있으므로 유튜브 구독자를 모집하는 것인지 정말 스마트 스토어 판매 교육을 잘 하는 것인지 걸러서 들을 필요가 있다.
온라인에서는 충분히 유명한 강사가 있으나 그런 유명한 강사가 꼭 모두에게 맞는 말만 하는것은 아니다. 판매를 경험으로 썸네일 하나 상세 페이지 하나하나를 세세히 가르치는 야무진 사람들이 꽤 있다. 충분히 값어치가 있는 교육이 있으니 하루 이틀 날을 잡고 들어보면 좋다.
기타 네이버 공식 블로그
네이버 공식 쇼핑 파트너 블로그를 참조하면 도움이 된다.
네이버에서 공식 운영하는 블로그이며 스마트 스토어와 쇼핑 라이브 등 많은 부분의 자료를 방대하게 담고 있어서 경험치를 공유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확인할 수도 있다.
네이버 쇼핑윈도 공식블로그는 예전 자신의 상점을 오프라인에서 갖고 있는 판매자들이 사용하는 공간이다. 스마트 스토어라 하지 않았고 쇼핑 윈도라고 했다.
그러나 지금은 한계가 거의 없다. 이곳에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전문가들이 판매하고 고생했던 경험치를 볼 수 있고 여러가지 라이브 진행에 대한 계획이나 일정이 있어 참고하여 볼만 하다.
마무리 하며
스마트 스토어는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며 이제 라이브 방송까지 가능한 시대가 왔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타인과 차별화하고 상품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에게 대가는 반드시 따르게 된다고 본다. 창의성이 가장 중요하며 주위 작은 것에 눈길을 두고 잘 관찰하여 상품화 할 수 있는 전략이 중요하다.
만약 상품이 없다면 대량 등록 사이트의 상품에서 착안하여 자신만의 상품 군을 수동으로 만들어 상점을 꾸며볼 필요가 있다.
많이 올리면 걸려들 것이다! 이런 방식은 절대 생각도 하지 말아야 한다.
이제 고객도 뛰어나다. 적어도 상품의 가격을 문제 삼지 않으면 최소 그 상품의 페이지가 정성스럽게 준비 되어 있어야 한다. 최소 그 정도를 고객에게 어필 할 수 있어야 하며 그 노력이 스마트 스토어의 기본 이다.
창고도 없고 물건도 없으며 직원도 없이 소독을 쉽게 올리려고 하는 자체가 어불성설이지만 그래도 그렇게 해서 탁월하게 잘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모두에게 공평하다.
초심 잃지 않고 반드시 성공 하길 바래본다.
다음 편에는 상품 만드는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할 계획이다.
다음글 : 스마트 스토어 판매 노하우 #1 리뷰 구매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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