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박(자동차 캠핑)에 필요한 난방 장비를 기본적으로 생각해 본다.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낭반장치는 어떤것일까?
무시동 히터
무시동 히터는 자동차가 엔진을 켜지 않고 실내 공기를 따뜻하게 할 수 있는 히터 시스템을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제품으로 독일 제품과 중국산 제품 두 가지로 크게 나눈다. 가격은 독일 산 제품이 거의 두 배 이상 비싸면 제품은 모양은 비슷하다.
거의 중국산은 독일 산 제품을 카피한 듯 모양이 같아 보이나 때로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독일산 제품을 장착을 하면 좋기는 하나 다소 비싸서 선뜻 엄두가 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무시동 히터 이 제품은 주로 겨울 처방에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추운 바깥 날씨를 피해서 차량 내부에 온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주의하여야 할 점은 환기를 철저하게 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산화탄소 양을 측정 할 수 있는 측정기를 2개 이상 차 내부에 비치 할 것을 권고 한다.
조금 따뜻하게 겨울 차박을 위해서 이런 무시동 히터를 사용하다가 자칫 환기가 안 되거나 히터 제품으로 불량으로 인해서 실내 공기가 오염 되면 상상할 수 없는 큰 일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무시동 히터는 가급적 여러번 설치 경험이 있는 전문 업체에서 설치를 받는 게 좋다.
복잡한 시스템이 아니라고 해서 스스로 해 보자는 생각도 많이 있겠지만 배기구에서 발생하는 가스가 실내로 들어 올 경우 치명적인 손상을 갈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주의가 필요하다. 전문가에게 위탁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팬히터
YouTube 동영상에서도 많이 소개 되는 제품이며 작은 전압을 사용하므로 자동차 내에 전기 장치가 별도로 되어 있어야 하고 한쪽 면에 등유로 연소 된 화력으로 실내를 다뜻하게 하는 기계 장치이다.
현재 국내에 들어와 있는 제품 중에서는 일본 제품이 유명세를 타고 있으며 연소 후에 남을 수 있는 냄새나 그으름이 덜해서 인기를 얻고 있다.
팬 히터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환기이며 공간을 밀폐 하고 사용에서는 절대 안 된다. 비교적 간단하고 기본 적인 시스템에 속하며 단지 등유를 항상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은 번거롭다.
우리가 예전에 집안에서 팬히터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데 그 원리와 가장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이러한 히터를 실내 차량에서 사용할 경우 소화기도 반드시 비치 할 것을 것을 권고 한다.
전기 온풍기
전기 온풍기는 차량 내에 별도 전기 시스템이 갖춰져 있을 때 사용하는 히터 일종이다. 전기를 이용해서 열이 발생 되고 그 발생된 열을 펜을 이용해서 순환 시켜 주는 구조이며 차박 히터 시스템 중에서는 가장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효율이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면 지금까지 나와있는 제품에서 딱 부러지게 추천할 만한 인기 제품은 현재 없는 것으로 보인다. 캠핑을 할 때 일반적으로 집에서 반 팔을 입고 활동 할 정도로 높은 온도를 기대 하는 것은 맞지 않다.
겨울 차박 이라 하면 어려운 정도 감안하고 그것 자체도 차박 캠핑을 일부라고 생각하면 순응하고 받아들일 수도 있어야 한다. 두꺼운 담요 침낭을 준비하여 겨울답게 추위와 싸우면서 캠핑을 하는 묘미도 잊어버려서는 안 될 것이다.
가스 히터
가스 히터는 폰 블로그에서 이미 특정 제품을 다뤄 본 적이 있다. 가스 히터는 말은 그 자체로 가스를 사용해서 실내를 따뜻하게 한는 작은 기계 장치이다. 편리하고 공간을 차지 하지 않지만 부탄 가스 하나를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로 위험하다.
가스 히터를 사용할 때 야간에 취침 시 사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날이 너무 추운 경우 잠시 몸을 데우는 용도로 사용 하는 것 정도여야 하며 야간 지침을 위해서는 다른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잠시 주위에 노출 된 몸을 녹일 수 있을 때 공간이 갑자기 차가울 때 임시로 사용 한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이산화 탄소 측정기 와 소화기가 반드시 비치 되어 있어야 한다. 가스 히터는 낮에 사용하거나 잠시 따뜻함을 위해서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알아야 한다.
겨울 차박의 난방 장치는 안전이 최우선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