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27일 일요일

상세 페이지 최적화 방법 #1

온라인 판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뭘까 하고 물어보면 놀랍게도 상세 페이지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다. 잘 알고 있는 내용 이기도 하다. 그러나 정확한 것은 그런 예전의 상세 페이지가 아니다.시대적으로 제품의 속성과 상태를 파악하기 너무 쉬운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다. 

그런 것을 착안하면 고객이 원하는 상세 페이지가 뭔지 이제 달라져야 한다. 


상세 페이지 변화

  • 상세 페이지 개념  

내가 판매하는 제품을 웹에서 사진이나 내용으로 단순화하여 상품을 홍보하고 고객이 선택하도록 만든 제품 소개서 이다. 
요즘은 제품 소개서에 고객의 구매 후기를 첨부 하는 게 패턴화 되어 있다.

 

  • 알고리즘 잊어야 한다.

상세 페이지 알고리즘은 로봇의 기능 수행의 일종으로 기준점을 정하여 제품 설명이나 문구 사진 구성 등 전체를 종합하여 노출 단계를 극히 주관적으로 정리하여 웹에 보여지게 하는 기술.

알고리즘은 극히 제작자의 주관이 접목된 고유 기술이므로 굳이 소비자(판매자) 이 기술이 뭔지 어떻게 하면 이 알고리즘에 부합하는 상세 페이지를 만들 수 있을까 하고 노력하게 된다.

알고리즘을 극복하려는 노력 자제가 바보스러운 것이다.
무시하고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제품의 있는 그대로를 여과 없이 개성있게 보여주는 것이 알고리즘을 우선 할 수도 있다.

우리는 모두가 같은 상세 페이지 공부를 하고 있다.
그럴 필요 없다.

알고리즘 에는 독특하고 개성 있는 상품 구성 이것이 분명 있다.

 

  • 좋은 상세 페이지

내가 고객이라고 생각하자.
마우스를 판다고 가정하면 온갖 기술이 들어간 전자 정보와 특허 정보, 전문가들이 좋아하는 이 마우스의 특성 등 다양한 종류를 펼쳐 보이고 싶어 할 것이다.

그러나 고객은 "이거 어디거야? 얼마야?, 딴 사람들이 뭐라고 했어?" 이 세 가지로 충분하다. 

마우스 팔면서 온갖 화려한 포토샵 기술이 들어간 상세 페이지도 물론 좋아하는 사람이 있겠지만 기술 제품이니 정확하고 멋진 사진 3~4장 그리고 중간에 판매자 관점에서 내용을 다시 기술해주면 좋다.

즉, 이런 PC관련 전 제품의 상세 페이지는 전문 사진과 구성 글이 바드시 있으니 그것을 다 이용하려 하지 말고 잘라내고 자신이 사용하는 모습이나 일반인이 듣고 편하게 일하는 사진,즉 사람 냄새가 많이 나는 수수한 사진과 내용을 우선 올리는 것이 좋은 기법이다.

왜냐면 같은 상세 페이지가 이미 존재하므로 나도 같거나 비슷하게 가면 가격으로 내가 밀릴 수 밖에 없다.

알고리즘에서 내가 밀릴 수 밖에 없다면 때문에 차별화 알고리즘을 선택 하는 게 더 좋다.

전문 사진을 사람들이 좋아 하지만 개인 의견이 들어간 허접한 사진과 사용 후기를 믿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 상세 페이지의 홍수

이제 좋은 상세 페이지를 위해 포토샵을 이용하여 내가 상세 페이지를 전문가들 처럼 만들 필요가 없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빨리 생각을 다시 해야 한다.

이른바 좋은 상세 페이지라고 하는 틀은 얼마든지 있다.

사진을 바꾸고 내용을 갈아 끼워 얼마든지 재활용하는 것은 전문가들도 하는 것이다.

이런 상세 페이지를 쉽게 구하는 것은 도매 사이트 가면 넘쳐난다. 

그런 상세 페이지를 가진 제품이 반드시 판매에 승리한다는 생각을 할 필요가 없다.

고객들이 이미 너무나 많이 봤고 때로는 "이 페이지 언제 끝나는거야" 하고 마우스 내리면서 짜증을 내기도 한다.

네이버 블로그 에서 추구하는 사진 글의 웹 적응이나 인스타 그램 각종 SNS에서 나오는 사진 한 장에 나오는 좋아요와 팔로워 숫자가 궁금하듯이  우리가 이미 그런 쪽에 익숙해진 것이다.

상세 페이지를 이제 달리 생각 할 때가 됐다. 


  • 고객이 패스하는 상세 페이지

 고객은 한번 봤던 상세 페이지를 또 다시 위에서 부터 끌어내리면서 확인하지 않는다.

같은 제품 상세 페이지를 확인할 때는 기존에 봤던 내용이 아니라 이 이 판매 사이트에서 뭐가 다른 것이 있는 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많은 사람들이 같이 쓰는 상세 페이지의 제품을 내가 올렸다고 하면 그 페이지를 최대한 축소하고 대표적인 사진을 구성하고 나머지는 내 의견을 첨부해야 한다.

이런 자신의 직접적인 의견이나 고객이 보고자 하는 후기가 적절치 않을 경우 고객은 과감히 나간다.





  • 고객이 보고 싶은 내용
  • 너무 긴 상세 페이지
  • 상세 페이지가 필요 없는 아이템
  • 최적의 상세 페이지
  • 이렇게 상세 페이지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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